img
i
회원가입시 광고가 제거 됩니다
Mbti 이건 i 성향일까요 e성향일까요 집에서 하루종일 있으면 답답함. 무조건 밖에 나가야 함근데 옆에 누가
집에서 하루종일 있으면 답답함. 무조건 밖에 나가야 함근데 옆에 누가 있으면 기빨림 밖에 나가더라도 '혼자'서 카페 가서 넷플 보거나 책 읽어야 하고, '혼자'서 산책하거나 여행가야 함.근데 집에만 있으면 너무 우울해지고 힘들어짐
주변 사람들에게서 에너지를 얻고(E) 소진하는(I) 것이 MBTI의 핵심입니다. 질문자님의 경우는 딱 중간 성향을 보여주어, '양향성(Ambivert)'에 가깝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MBTI의 E와 I는 단순히 '사람을 좋아하냐'가 아니라, **'에너지를 어디에서 얻는가'**에 대한 개념입니다. 질문자님의 경우, 에너지를 얻는 방식은 다음과 같이 해석할 수 있습니다.
에너지 소진 지점: '옆에 누가 있으면 기 빨림' → 타인과의 관계에서 에너지가 소모됨
에너지 충전 지점: '혼자서 밖에 나가서 활동' → 외부 활동을 통해 에너지를 충전함
일반적인 I(내향형)는 외부 자극이 적은 '집'에서 에너지를 충전합니다. 반대로 일반적인 E(외향형)는 '사람'과 함께하는 활동에서 에너지를 얻습니다.
질문자님은 '집'이라는 고립된 공간이 아닌 '외부'에서 에너지를 충전한다는 점에서 E(외향형) 성향이 강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그 충전 방식이 '혼자만의 시간'이라는 점에서 I(내향형)의 특성도 함께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결론적으로는 '외향성을 가지고 있지만, 외부활동에서 에너지를 충전하는 방식이 내향적인' 성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MBTI 검사를 해보시면 I와 E 성향의 비율이 50:50에 가깝거나, E 성향이 살짝 높게 나올 가능성이 큽니다.